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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이슈

뒷광고 논란 정리 위법일까

2020. 8. 15. 댓글 개

뒷광고 논란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뒷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뒷광고 논란이 연일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뒷광고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시고 배신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뒷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돈 내산

 

 

목차

     

    뒷광고 란

     

     

     

    뒷광고란 광고 제품을 광고가 아닌 순수한 리뷰로인 척 제품과 서비스 사용후기 등을 소개하면서 뒤로는 거액의 광고비나 반대급부를 제공받고 홍보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인터넷 플랫폼의 발달로 주로 유명 연예인이나 인터넷 방송인, BJ , 유명 인플루언서, 파워 블로거 등이 많이 사용하는 광고입니다.

     

     

     

    뒷광고 해명

     

     

    뒷광고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광고임을 표시하지 않고 광고를 하는 행위가 문제있은 것인데 모든 행위가 뒷광고로 평가를 받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드라마 속  PPL이나 영화에 등장하는 작은 소품 들도 광고에 속하지만 이것들은 광고임을 일부러 숨기고 하는 것이 아닌 방송들이기 때문입니다.

     

     

     

    광고 고지

     

     

    그리고 방송과 영화 또는 행사 전에는 광고임을 표시하는 내용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많은 시민들이 알고 있으면서 고지 없이 진행이 되는 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버 광고

     

     

    하지만 이번 뒷광고 논란은 조금 다른 경우의 논란입니다. 유명 유튜버나 연예인들은 자신들의 개인 채널을 이용하여 팬들과 소통을 하고 진심으로 대화를 하는 창구로 이용하는 모습이었는데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개인채널에서 팬들에게 속이고 광고했다는 도덕적인 면까지 포함을 시켜야 합니다.

     

     

    광고 논라

     

     

    채널의 창작자와 소비자의 신뢰 속에서 이루지는 행동들이 거짓이었다면 그동안 봐왔던 소비자들이 느끼는 배신감은 엄청나게 느껴질 것입니다.

     

     

     

    뒷광고 사과

     

     

    자신이 좋아하던 스타의 모습을 보고 따라 하고 같이 사용한다고 느끼는 공감대가 무너지면서 소비자를 단지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했다는 느낌까지 들게 만드는 뒷 광고입니다.

     

     

     

     

    뒷광고 논란

     

     

     

    그리고 뒷광고의 잘못된 사용법을 인지하고 있음애도 끝까지 속이는 행동까지 보여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실망감까지 안겨줬습니다. 특히 '내돈 내산'이라는 콘텐츠를 진행하면서 자신도 좋아서 돈을 주면서까지 구입하여 사용한다는 형식의 영상으로 소비자에게 거짓과 기만을 하는 행동은 쉽게 용서를 받기는 어려운 행동입니다.

     

     

     

     

     

    뒷광고 위법성

     

     

     

    그럼 뒷광고는 불법인지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우리나라의 현행법상으로는 기만적인 형태로 광고를 하면 현행법에 위반이 될 소기가 큽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고시하는 지침에 따르면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하지 않은 광고는 부당한 광고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 그러나 지침은 경제적 이해관계에 대해서 '명확히' 표시하라는 기준만 제시하는 정도입니다.

     

     

     

    광고 5개

     

     

     

    때문에 뒷광고를 제재할 실질적인 조항이 사실상없어 법적인 처분은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이번 뒷광고 논란으로 2020년 9월 1일부터 표시광고 지침을 개정해서 유튜브가 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후기를 올리는 경우 문구를 표시하여 그 사실을 명확히 하도록 내용을 신설하였습니다.

     

     

     

     

    뒷광고 사용 논란 유명인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한혜연 뒷광고

     

     

    유튜브 '슈스스TV'를 운영 중이며 이번 뒷광고 논란의 대표주자이기도 합니다. '내돈 내산' 콘텐츠로 많은 팬을 확보하였으며 '내돈 내산'콘텐츠의 일부가 뒷광고를 사용했다고 인정하며 사과문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가수 강민경

     

     

    자신이 사용한 물건 뒷광고

     

     

    유튜브 강민경을 운영중이며 해당 유튜브 방송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속옷이라며 팬들과 소통을 하였지만 며칠 뒤 해당 속옷이 강민경 속옷이라고 광고가 나오면서 이번 뒷광고 논란의 중심이 섰습니다. 해당 광고가 나오자 자신이 영상을 제작한 뒤 제의받은 광고라고 해명을 했습니다.

     

     

     

    강민경 PPL

     

     

    하지만 그전 영상들에서도 많은 제품들이 PPL 협찬을 받으면서 영상을 올렸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번에 많은 실망감을 준 대표적인 뒷 광고였습니다.

     

     

     

    강민경 사과문

     

     

     

     

     

    먹방 유튜버 쯔양

     

     

    유튜버 쯔양

     

     

    유튜버 쯔양은 270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로 이번 뒷광고 논란으로 광고를 표기하지 않은 영상이 있다며 사과하고 은퇴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BJ, 유튜버 보겸

     

     

    거짓방송

     

     

    이번 뒷광고의 또 다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보겸입니다.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보겸은 자신의 영상에서 뒷광고 논란이 일어나자 처음에는 부인을 하면 넘어가려고 하다가 많은 제보와 영상 증거가 있어 뒷광고 사과를 하게 됩니다. 

     

     

     

    사과방송

     

     

     

    하지만 사과를 하면서 자신은 억울하다는 말투의 영상을 올리면서 또 논란을 일으킵니다. 사과 영상의 태도부터가 사과를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은 지금 화가 나 있는 상태인 것으로 보이는 듯한 말투와 인상으로 사과 논란에 휩싸이면서 또 사과방송의 논란의 사과하는 영상까지 올리게 됩니다.

     

     

     

    사과태도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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